말씀주신 내용 중에 원장님께서 먼저 확인하셔야 될 상항이 있습니다.


 


1.5월에 일하신 대진 알바에 대해, 원천징수한 소득의 종류가 무엇인지 먼저 아셔야 합니다.


 


즉 통상적으로 원장님의 알바는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인적용역으로 보아, 기타소득으로 원천징수하여 비용처리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수입금액 500만원 중 80%는 비용으로 인정받아 100만원(500만원의 20%)을 소득으로 보아 22%(소득세, 주민세 포함)를 원천징수합니다.


 


또한 기타소득금액(80% 경비를 인정하여, 역산한 수입금액은 1500만원 이하)이 30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22%의 원천징수로 분리과세됩니다(납세자의 선택사항). 즉 다른 종합소득과 합산하여 신고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원장님의 소득이 높아, 소득세의 최고세율이 적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기타수입금액이 1500만원 이하인 경우는 22% 분리과세로 정리됩니다.


 


따라서 다른 소득이 높아 세부담이 늘었다는 부분에 대해, 당초의 병원장님께 어떤 소득으로 세무서에 신고했는지를 먼저 확인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2.요양병원에서 근무하시면서 받으시는 네트1000만원은 근로소득으로 신고되시겠지만,


현금으로 받는 200만원의 형태는 어떤 금액으로 신고되는지 확인해보셔야겠지요.


 


아마도 기타소득으로 신고하시는 쉽지 않고(이미 근로소득자이므로), 진료성과에 대한 성과급으로 보아, 사업소득(3.3.%원천징수)으로 신고하고 있다면, 종전에 알바로 신고한(전제: 기타소득 신고) 기타소득과는 합산되지 않으므로 세부담이 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당초의 알바에 대해 어떤 종류의 원천징수를 하고 어떤 형태의 소득으로 신고했는지를 먼저 확인하셔야 될것으로 사료됩니다.


 


감사합니다.


 


병원전문 김미라세무사 드림

블로그 이미지

skydoctor bitterwine

한국의사 20-40 work & life 커뮤니티 블로그 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